사각지대 비추는 'AI'…사회 곳곳 밝힌다

  • 송고 2021.07.08 06:00
  • 수정 2021.07.07 15:04
  • EBN 이돈주 기자 (likethat99@ebn.co.kr)
  • url
    복사

AI 세무 플랫폼 삼쩜삼, 세무사각지대 불평등 해소…건설현장 위험도 최소화 리스크 제로 등

인공지능(AI) 기술 발전으로 다양한 영역에서 AI가 사용되고 있다.ⓒ자비스앤빌런즈

인공지능(AI) 기술 발전으로 다양한 영역에서 AI가 사용되고 있다.ⓒ자비스앤빌런즈

인공지능(AI) 기술이 발전하면서 삶 곳곳에서 크고 작은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AI는 사람들의 생활 편의와 기업의 업무 효율을 높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다양한 영역에서 사회문제 해소에 도움이 되고 있다.


AI 기술로 각종 사회문제 및 정보 불균형 해소를 실현하는 서비스들이 많아지며 새로운 시도가 늘고 있기도 하다.


전문 세무회계 서비스를 받기 힘들었던 이들의 세무 사각지대 해소부터 건설 근로자의 위험 방지에 도움이 되는 서비스 및 장애인의 편의를 돕는 역할까지 순기능을 톡톡히 하고 있다.


긱워커나 N잡러 등이 뉴노멀로 떠오르며 프리랜서‧아르바이트생‧특수고용노동자 등 비정규직 근로자수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개인이다 보니 제대로 된 세무 서비스를 누리지 못하는 실정이다.


자비스앤빌런즈는 일반 개인들도 간편한 세금 신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세무 사각지대 해소에 앞장서기 위해 작년 5월 삼쩜삼 서비스를 출시했다.


삼쩜삼은 세무를 잘 모르는 사람도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클릭 몇 번에 세금 신고와 환급까지 모든 과정을 온라인으로 제공한다. 서비스 출시 1년만인 지난 5월 기준 누적 환급 금액 1000억원, 누적 가입자 300만명을 돌파할 정도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2019년 총 산업재해 가운데 건설업이 차지한 산업재해는 총 2만7211건으로 집계됐다. 그 중 사망자는 517명에 달한다.


건설안전 전문기업 유엔이커뮤니케이션즈는 건설 현장 안전 강화를 위해 AI 기반 위험예측 플랫폼 리스크제로를 개발했다. 사고를 사전에 차단하고 인명 피해를 방지하는 역할을 제공한다.


리스크제로는 별도의 센서 및 장비 설치 없이도 현장의 요소나 기상상황 및 근로자 상태‧정보 등 정보를 빅데이터화하고 이를 AI 엔진으로 분석해 예측 위험도를 전달해준다.


현장 관리자는 리스크제로에서 안내해주는 근로자의 위험도를 모니터링 해 가장 높은 위험도 순으로 순찰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직접 위험도가 높은 근로자를 점검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조치 이력을 관계자들과 공유해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미리 대비할 수 있다.


KT·카이스트 로고.ⓒ각사

KT·카이스트 로고.ⓒ각사

최근 사회취약계층에 대한 안전장치의 필요성은 커지고 있지만 현장에서는 인력 및 예산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KT와 카이스트는 사회취약계층 돌봄을 위한 기술개발 협력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관련 서비스를 개발하기로 했다.


양측은 돌봄 분야에 대한 ICT 접목이라는 공통의 목표를 위해 AI‧빅데이터‧IoT 등 기술을 취약계층 돌봄 분야에 활용 계획이다. 주요 협력 분야는 취약계층 돌봄을 위한 △공동 IT기술 개발 △AI 기술 연구 △프로토타입 적용 현장 연구 등이다.


내비로는 이화여자대학교 휴먼기계바이오공학부 재학생들이 시각 장애인을 위해 개발한 인공지능 길 찾기 안내 AI로봇이다. 시각 장애인들이 실내에서도 길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안내해 주는 역할을 한다.


내비로는 카메라로 간판 글씨를 인식하며 지도상의 이용자 위치를 인식해 이동해야 하는 최단 경로를 알려준다. 근거리 내 물체의 종류 인식은 물론 방향을 파악해 시각 장애인이 이동 중 장애물도 피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히어링봇은 청각 장애가 있는 사람들의 보청기를 대체하는 반려로봇으로 스마트홈 시스템을 탑재했다. 청각장애인은 알람 소리를 듣지 못하기 때문에 히어링봇이 자동으로 커튼을 열어주고 진동을 줘 사람을 깨운다.


여기에 수화를 동작센서로 인식하고 있어 표정을 통해 화면으로 언어 소통을 하고 정보를 전달해 준다. 또 일정관리와 실시간 대중교통 정보도 함께 제공한다.


©(주) E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EBN 미래를 보는 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