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중은행 주담대도 막힌다…지방은행에 '쏠린 눈'

  • 송고 2021.09.06 14:00
  • 수정 2021.09.06 14:12
  • EBN 이윤형 기자 (ybro@ebn.co.kr)
  • url
    복사

은행권 대출 다 오르는데 지방은행 "신용대출은 조여도 주담대는 변동없이"

대출수요 당분간 시중은행서 빠져나올 듯…지방은행 "하반기 규제 할 수도"

가계대출을 목표치까지 바짝 죄야하는 시중은행과 달리 기업대출 비중이 높아 상대적으로 여유가 있는 지방은행으로 대출 수요가 몰릴 것이란 예상이 나온다.ⓒ연합

가계대출을 목표치까지 바짝 죄야하는 시중은행과 달리 기업대출 비중이 높아 상대적으로 여유가 있는 지방은행으로 대출 수요가 몰릴 것이란 예상이 나온다.ⓒ연합

신용대출에 이어 주택담보대출까지 막히면서 대출이 필요한 금융 소비자들이 '돈 나올 구멍'을 찾고 있다. 당장 가계대출을 목표치까지 바짝 죄야하는 시중은행과 달리 기업대출 비중이 높아 상대적으로 여유가 있는 지방은행으로 수요가 몰릴 것이란 예상이 나온다.


6일 금융권에 따르면 시중은행들이 대출 증가율을 막기 위해 우대금리를 축소하는 등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주담대 금리 인상도 예상보다 빠른 상황이다.


KB국민은행은 지난주부터 신규 코픽스(COFIX·자금조달비용지수)를 지표금리로 삼는 주택담보대출(주담대) 변동금리(6개월 주기) 상품의 우대금리 한도를 0.15%포인트 낮췄다. 우리은행 역시 이달부터 주담대 우대금리 한도를 0.3%포인트 축소했다. 다른 시중은행들도 금리인상 방식으로 대출 조이기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주담대 등 대출 금리는 다음 달부터 더 오를 전망이다. 시중은행들은 기준금리 인상에 따라 이달부터 수신금리를 속속 인상하고 있는데, 수신금리가 올라갈 경우 은행들의 자금 조달 금리가 높아지기 때문이다.


시중은행의 대출 문턱이 줄줄이 높아지면서 대출 수요는 지방은행으로 몰려들 준비를 하고 있다. 지방은행도 당국의 규제를 받지만 '지역 특수성'으로 시중은행과 규제 기준이 달라 총량규제 조치가 시작되기 전까지 아직 여유가 남아있다.


가계대출 총량으로 따지면 시중은행 비해 현저히 적고, 중소기업의무대출 비중이 있기 때문에 똑같은 한도를 적용하지는 않는다는 게 은행권의 설명이다.


대출 증가율만 보더라도 시중은행 보다 현저히 적은 수준이다. 올해 상반기 기준 광주은행은가계대출 증가율 2.1%를 기록했다. 전북은행은 오히려 2.9% 감소했다.


경남은행과 부산은행, 대구은행은 각각 11.8%, 8.6%, 6.6%로 비교적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다. 다만, 증가 규모로 보면 크게 적다. 지방은행의 가계대출 총량은 시중은행의 10분의 1 수준이기도 하다.


실제로 올해 상반기 농협은행의 가계대출 잔액이 7조3000억원 늘었으나, 경남은행은 1조2000억원 증가하는 데 그쳤다.


금융감독원이 집계하는 연말까지 대출 한도 잔여액도 상당히 남아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이유에서인지 지방은행의 신용대출은 조여지지만, 주담대는 변동 없이 판매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대출 수요도 당분간 이동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이미 밀려온 수요가 늘어나고 있어 지방은행도 하반기 대출 전략을 규제로 선회할 가능성은 충분하다.


한 지방은행 관계자는 "최근 시중은행에서 대출을 받지 못한 소비자들이 찾아오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며 "지금 같은 추세가 이어진다면, 하반기 대출 증가율이 크게 늘어날 수 있어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주) E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EBN 미래를 보는 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