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물류거점 확대, 항공화물기 증편"…정부, 수출입물류 3차 TF 출범

  • 송고 2021.10.12 11:00
  • 수정 2021.10.12 09:30
  • EBN 정민주 기자 (minju0241@eb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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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운송 적체 심화…현지 내륙운송 지원

장기운송계약 확대, 통합물류정보 플랫폼 정비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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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운송비, 창고 보관비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수출기업을 위해 물류 지원대책을 추진한다.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기획재정부 등은 3차 '수출입물류 비상대응 전담반(TF)' 회의를 12일 개최하고 물류 글로벌 동향과 추가 지원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그간 코로나19 어려워진 수출입물류 상황에 대응해왔다. 북미향 선박 투입, 중소화주 전용 선복(船腹, 적재공간) 배정, 물류비 및 금융 지원 등의 노력을 지속해왔다.


하지만 글로벌 물동량이 증가하고 현지 인력 부족 등으로 운송 적체가 쉽게 풀리지 않자 TF를 구성하게 됐다.


이번 TF는 해외물류거점 제공, 현지 내륙운송 지원, 화물기 운송 확대 등 다각적인 물류 지원대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우선 현지 물류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수출기업을 위해 부산항만공사와 KOTRA는 10~20% 낮은 비용으로 화물을 보관할 수 있는 공동물류센터를 해외 물류 수요가 높은 곳에 조기 구축할 예정이다.


네덜란드 로테르담 센터, 스페인 바르셀로나, 자바 센터 등은 내년 상반기 중 개소한다. 기존 해외 공동물류센터는 내년 중으로 예산을 확충해 지원할 계획이다.


중소화주대상 해상운송과 현지물류(트럭 등)를 연결하는 사업도 추진한다. 해당 사업은 이달 출항하는 미주 서안향 선박부터 적용된다.


항공운송도 적극 활용한다. TF는 미주노선 국적사의 화물기 및 벨리카고 증편을 신속하게 허가해 정체된 해상운송의 대안으로 항공운송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대한항공 항공기에 화물이 실리고 있다.ⓒ대한항공

대한항공 항공기에 화물이 실리고 있다.ⓒ대한항공

수출입 관련 제도도 강화한다. 코로나19 이후 급등 중인 해상운임에 대한 리스크 대응부터 나선다. 중소화주와 국적선사간 3개월 이상 운송계약 체결 지원하는 장기운송계약을 확대하고, 연구용역 통해 선주-화주간 운송계약서 실효성 제고방안을 마련한다.


통합물류정보 플랫폼도 정비한다. 화주가 파악하기 어려운 임시선박 스케줄, 화물위치, 터미널 정보 등을 통합 제공해 선주와 화주 간 정보 비대칭성 문제를 해소한다는 청사진이다.


수출입물류 TF 문동민 산업부 무역투자실장은 "글로벌 물류의 대내외적 불안정성이 수출 환경에 지속적인 위험요인이 되고 있다"며 "최근의 수출 호조세가 차질을 빚지 않도록 비상대응 전담반 관계기관들과 힘을 합칠 것"이라고 말했다.


전재우 해양수산부 해운물류국장은 "3분기 물동량 증가에 대비해 미주‧유럽‧동남아 주요 항로에 임시선박을 9월 13척 등 최다 투입했다"며 "앞으로도 월 최소 6척 이상 임시선박을 지속 투입하는 등 기업의 물류 애로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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