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 '22] 현대차 '메타모빌리티' 비전, 어떻게 구현되나

  • 송고 2022.01.05 08:00
  • 수정 2022.01.05 11:10
  • EBN 김덕호 기자 (pado@eb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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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형 로봇의 등장…한계를 극복하고 외부와 상호작용

디지털 트윈-현실 세계를 가상 세계에 구현



현대차는 가까운 미래에 가상 공간의 개념이 온라인 시뮬레이션의 영역을 넘어설 것으로 보고 있다. 현실과 가상의 구분이 사라진 새로운 형태의 미래다. 이 시점에는 사용자가 가상과 현실의 세계를 자유롭게 넘나들며 궁극의 이동 경험을 할 수 있는 '메타모빌리티' 세상의 구현이 가능할 것으로 본다.


핵심은 자동차, UAM(도심 항공 모빌리티) 등과 같은 모빌리티다. 이 매개가 가상과 현실의 두 세계를 연결하는 접점이 되고, 특히 로보틱스의 역할이 중요해진다.

인간형 로봇 '아틀라스'ⓒ현대차

인간형 로봇 '아틀라스'ⓒ현대차

지능형 로봇의 등장…인간 이동의 물리적 한계 극복


현대차는 로보틱스가 인간의 한계를 극복하고 외부 환경과 상호작용할 수 있다는 점에 특히 주목한다. 4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2'에서 구체화한 기술들이 이같은 현대차의 청사진을 보여줬다.


최근 AI의 발달로 로보틱스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는 가운데,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스팟, 아틀라스처럼 역동적인 움직임을 바탕으로 계단을 오르내리고 균형을 잡는다. 심지어 상당한 수준의 지각 능력을 보유한 로봇이기도 하다.


서비스 로봇인 스팟(Spot)은 각종 센서, 카메라 등을 탑재하고 있으며, 인간을 대신해 다양한 업무를 할 수 있다. 고온, 혹한 등 극한의 상황이나 자연 재해 지역, 방사능 오염 지역 등 인간이 접근하기 힘든 위험한 곳에서도 임무 수행이 가능하다.


인간과 가장 유사한 형태와 움직임을 갖춘 인간형 로봇 아틀라스(Atlas), 신속한 물류 처리를 위한 물류형 로봇 스트레치(Stretch) 등도 인간 편의를 위해 다양하게 활용될 전망이다.


현대차는 벡스(VEX, Vest Exoskeleton) 등의 웨어러블 로봇이 인간의 신체 장애를 보조하고 인간의 능력을 향상시켜 줄 수 있다고 설명한다.


웨어러블 로봇 기술은 인간의 신체에 직접 적용되는 것이 특징으로, 이같은 기술이 보편화되면 인간은 무거운 물체를 쉽게 들어올릴 수 있으며, 휠체어와 보행 보조기구에 대한 의존도를 줄일 수 있다.


산업현장에 적용되면 업무 효율과 생산성을 크게 증대시키고 작업자의 상해 가능성 및 피로도를 낮춰주며, 일상 생활에서는 이동 약자의 편의를 개선할 것으로 기대된다.


일례로 자동차가 가상 공간 접속을 가능하게 하는 스마트 디바이스로 변모하고, 사용자는 자동차 안에 구현되는 실제 같은 가상 공간 속에서 다양한 경험(in-car experience)을 할 수 있다.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자동차는 엔터테인먼트 공간이 되기도 하고 업무를 위한 회의실이 되기도 하며, 심지어는 3D 비디오 게임을 즐기기 위한 플랫폼으로 변신할 수 있다.

메타버스에 실제와 같은 '디지털 트윈'을 구축하고 로봇을 포함한 모든 기기와 장비들을 연결시켜 공장을 운용, 관리할 수 있는 스마트팩토리(Smart Factory) ⓒ현대차 연출이미지

메타버스에 실제와 같은 '디지털 트윈'을 구축하고 로봇을 포함한 모든 기기와 장비들을 연결시켜 공장을 운용, 관리할 수 있는 스마트팩토리(Smart Factory) ⓒ현대차 연출이미지

디지털 트윈-현실 세계를 가상 세계에 구현


디지털 트윈(Digital Twin)은 현실 세계의 기계나 장비, 사물 등을 컴퓨터 속 가상 세계에 구현하는 것을 의미한다.


메타버스에 실제와 같은 쌍둥이 공장을 구축하고 로봇을 포함한 모든 기기와 장비들을 이와 밀접하게 연결시켜, 사용자가 가상 공간에 접속해 실제 공장을 운용, 관리할 수 있는 스마트팩토리(Smart Factory)도 구현된다.


스마트팩토리를 통해 사용자는 문제를 신속하게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으며, 실제로 공장을 방문하지 않고도 원격으로 해결하는 것도 가능하다.


해외 공장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에도 국내의 사용자가 디지털 트윈에 구현된 해외 공장에 접속, 현장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지시하면 로봇이 즉각적으로 이를 수행하게 된다.


현대차는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등 다양한 파트너들과의 협력을 통해 이같은 스마트팩토리 구상을 현실화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현대차는 향후 기술의 진화로 로봇의 대리 경험을 사용자가 직접 느끼는 것도 가능(Proxy Experience)할 것으로 예측한다. 이 단계에서는 후각, 촉각 등 로봇이 수집하는 다양한 감각 데이터가 사용자에게 그대로 전달되어, 사용자가 마치 실제 현장에 있는 듯한 몰입감과 만족감을 느낄 수 있다.


현대차는 이와 같이 로봇을 매개로 하는 경험이 우리의 일상은 물론 일하는 방식, 심지어는 산업 전반에 커다란 변화를 불러오며, 이 과정에서 로보틱스의 역할이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했다.


현대차는 메타모빌리티가 제시하는 새로운 미래상의 실현을 위해 로보틱스 기술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며, 이미 PnD, DnL, 스팟(Spot), 아틀라스(Atlas) 등 미래에 사용될 플랫폼들의 개발과 준비를 성공적으로 진행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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