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업 암운 현대차 교섭 재개, 난항 예상

  • 송고 2022.07.06 15:11
  • 수정 2022.07.06 15:27
  • EBN 김창권 기자 (kimck2611@ebn.co.kr)
  • url
    복사

오는 13일까지 협의 이어갈 예정…파업 여부 그 후 결정

현대차 노사, 올해 임금협상 상견례 ⓒ연합뉴스

현대차 노사, 올해 임금협상 상견례 ⓒ연합뉴스

현대자동차 노사가 올해 임금단체협상 교섭을 재개했지만 노사간 입장차가 너무 커 협상에 난항이 예상된다. 특히 파업권을 획득한 노조가 대화 보다 파업을 통해 요구 사항 관철에 나설 경우 가뜩이나 반도체 및 부품 공급난으로 생산 차질이 발생하고 있는 현대차의 신차 고객 인도 기일이 더욱 길어질 것으로 우려된다.


6일 완성차업계에 따르면 현대차 노조는 전날 쟁의대책위원회를 열고 이날 오후 교섭 재개에 나섰다. 이에 노조 측은 오는 13일까지 본교섭과 실무 협의를 이어가고 이후 2차 쟁대위를 열어 향후 계획을 세운다는 방침이다.


앞서 노조는 지난달 22일 올해 임단협이 난항을 겪자 교섭 결렬을 선언했다. 당시 노조 측은 기본급 16만5200원 인상, 순이익 30% 성과급 지급, 수당 현실화 등을 비롯해 신규 인원 충원, 정년 연장, 고용 안정, 임금피크제 폐지, 미래차 산업 관련 국내 공장 신설·투자 등도 별도로 요구했다.


이번에 다시 임단협이 재개되긴 했지만, 논의가 지연되거나 파업 절차에 돌입할 경우 완성차 반도체 부족 장기화로 신차 생산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현대차는 올해 실적에 악영향이 예상된다. 지난 2018년 현대차 노조는 4일간의 부분파업을 벌였는데 당시 현대차의 생산 차질은 1만1000대로 3000억원(추정)의 손실을 낸 바 있다.


이미 지난 6월에도 화물연대 파업으로 인해 8만~9만 대의 생산차질이 발생했는데, 현대차 노조의 파업 기간이 길어질수록 현대차의 올해 실적은 후퇴할 수밖에 없다.


지난해까지는 한일 무역분쟁과 코로나19 상황 등 대내외적으로 경영환경이 어려운 상황을 고려해 임단협을 무분규로 타결했다. 그러나 최근 영업 이익이 회복되는 상황에서 현대차 노조는 지난 1일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통해 노조원 과반이 찬성표를 던지면서 4년 만에 파업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여기에 현대차 노조는 지난 4일 고용노동부 중앙노동위원회가 쟁의행위와 관련해 올해 임단협 교섭에서 노사 입장차이가 크다고 판단해 조정 중지 결정을 내리면서 합법적인 파업권도 갖게 됐다.


당장은 노조가 임단협에 불만을 갖고 부분 파업에 나선다고 해도 어느정도 대응은 가능하겠지만, 사측이 일괄안을 제시하지 않으면 여름휴가 전에 전면 파업에 나설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렇게 되면 올해 현대차의 생산 및 판매 목표 달성도 어려워진다.


문제는 노사 간 입장 차이가 큰 상황에서 협상안을 사측이 받아들일지는 미지수다. 임금 인상 등은 실적 상승에 따른 합당한 요구가 될 수 있지만, 전사적 전략 판단에 따라 전기차 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는 상황에서 국내에 별도의 공장 신설과 신규 인력충원, 정년 연장 등은 수용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현대차 노조 관계자는 “이날부터 협상을 재개하는 만큼 어떤 얘기가 오갈지는 정해진 바 없지만, 사측에서 요구안을 어떻게 받아드리느냐에 따라 파업에 나설지 정해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완성차 업계에선 현대차 노조가 파업을 진행할지 귀추를 주목하고 있다. 업계 1위인 현대차가 파업에 나설 경우 한국지엠과 르노코리아 등 다른 완성차 업체에게도 영향을 줄 수 있어서다.


업계 관계자는 “현대차·기아를 제외하면 실적이 좋은 상황은 아니라서 노조가 무리한 요구를 지속하진 않을 것으로 보인다”라면서도 “현대차의 경우 임금 인상 외에 별도의 요구안을 받아들이기가 쉽지는 않아 보여 파업 가능성이 높아 보이는데, 이를 어떻게 조율할 수 있을지가 관건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주) E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EBN 미래를 보는 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