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보] 기아, 2Q '분기 최대 영업익' 기록

  • 송고 2024.07.26 16:25
  • 수정 2024.07.26 16:35
  • EBN 박성호 기자 (psh@eb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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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 27.6조, 영업이익 3.6조 등 집계

제값받기 전략 지속 및 수익성 제고 영향

하이브리드 등 친환경차 판매 비중 2.5% 확대


ⓒ기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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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는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을 통해 2024년 2분기 79만5183대(전년 동기 대비 1.6%↓)를 판매했으며(도매, IFRS 연결기준)

), 이에 따른 경영실적은 ▲매출액 27조5679억원(5.0%↑) ▲영업이익 3조6437억원(7.1%↑) ▲경상이익 4조400억원(9.7%↑) ▲당기순이익(비지배 지분 포함) 2조9566억원(5.0%↑)을 기록했다고 26일 밝혔다.


2분기 기아의 판매는 ▲국내 13만8150대(전년 대비 8.4%↓) ▲해외 65만7033대(전년 대비 0.01%↑) 등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 대비 1.6% 감소한 79만5183대를 기록했다.


국내 판매는 개별소비세 인하 효과를 봤던 전년의 높은 기저 영향으로 산업수요가 9.5% 급감한 가운데, 셀토스·스포티지·쏘렌토·카니발 등 인기 RV 차종과 하이브리드 모델의 판매 확대에도 불구하고 전년 대비 8.4% 감소했다.


해외 판매는 미국을 중심으로 한 북미 권역에서 견조한 수요가 이어졌다. 주요 RV 차종의 중심으로 판매가 확대됐고, 중남미와 아태 권역도 수요 확대에 맞춰 공급 물량을 늘리며 판매가 소폭 성장했다.


다만, 수출 비중이 높은 소형차를 중심으로 생산하던 오토랜드 광명의 전동화 전환에 따른 리오 단산, 위탁생산공장의 생산 차종 재편에 따른 모닝의 공급 제약으로 소형차 수요가 높은 유럽 권역 판매가 감소했고, 인도에서는 일부 차종의 연식 노후화로 판매가 감소했다.


2분기 친환경차 판매는 글로벌 전기차 성장세 둔화 양상 속에서도 EV9 신차 효과, 하이브리드 모델의 지속적인 판매 확대를 바탕으로 전년 대비 8.3% 증가한 16만2000대를 기록했다.


전체 판매 중 친환경차 판매 비중도 전년 대비 2.5%포인트(p) 상승한 21.4%를 달성했다.


유형별로는 ▲하이브리드 8만9000대(전년 대비 7.5%↑)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2만대(15.3%↓) ▲전기차 5만4000대(21.8%↑)가 판매됐다.


주요 시장별 친환경차 판매 비중은 각각 ▲국내 39.7%(전년 동기 34.2%) ▲서유럽 38.6%(전년 동기 33.7%) ▲미국 17.9%(전년 동기 16.5%)를 기록, 각 시장별로 고루 친환경차 비중이 확대됐다

ⓒ기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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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분기 매출액은 판매 대수의 감소에도 불구하고 ▲핵심 고(高)매출 시장인 북미 권역에서의 판매 호조 ▲친환경차와 RV 판매 비중 확대에 따른 대당 판매가격(ASP) 상승으로 전년 대비 5.0% 증가한 27조5679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원가율은 매출 확대와 재료비 감소로 전년 동기보다 1.0%p 개선된 75.9%를 기록, 역대 최저 수준으로 내려왔다. 판매관리비율은 전반적인 영업 관련 비용 증가 영향으로 전년 대비 0.8%p 상승한 10.9%를 기록했다.


2분기 영업이익은 ▲고수익 차종 중심의 믹스 개선 및 가격 상승 효과 ▲업계 최저 수준의 인센티브 정책 ▲원자재 가격 하향 안정화 ▲원화 약세에 따른 우호적 환율 효과 등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7.1% 증가한 3조6437억원을 달성, 분기 기준 최대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올해 1분기에 이어 2개 분기 연속으로 역대 최대 실적을 경신했다.


영업이익률도 13.2%를 기록하며 올해 1분기 영업이익률 13.1%를 넘어 역대 최고치를 달성했다.


상반기 누적으로는 ▲판매 155만5697대(전년 대비 1.3%↓) ▲매출액 53조7808억원(7.7%↑) ▲영업이익 7조694억원(12.6%↑) ▲경상이익 7조8245억원(14.7%↑) ▲당기순이익(비지배 지분 포함) 5조7657억원(16.8%↑)을 기록, 판매를 제외한 모든 경영지표에서 반기 기준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기아 관계자는 “고금리 기조 지속으로 글로벌 산업수요가 제한적인 성장세를 보인 가운데, 기아의 판매는 국내외 공장의 전동화 전환에 따른 생산 공백과 가용재고 부족, 일부 소형 차종 단산에 따른 판매 감소 영향 등으로 전년 대비 소폭 감소했다”고 밝혔다.


이어 “판매 감소에도 불구하고 고수익 차량 중심 판매와 미국 등 고수익 선진 시장에서의 선전에 따른 가격 상승 및 믹스 개선 효과, 업계 최저 수준의 인센티브, 원자재가 하락에 따른 재료비 감소, 우호적 환율 효과로 수익성이 확대가 지속됐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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