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금융트렌드는 블록체인·데이터분석"…SC제일은행, '핀테크 포럼' 개최

  • 송고 2017.05.18 08:49
  • 수정 2017.05.18 10:22
  • 백아란 기자 (alive0203@ebn.co.kr)
  • url
    복사

마이클 고리츠(Michael Gorriz) 스탠다드차타드그룹 CIO 등 참여

SC제일은행은 지난 17일 서울 공평동 본점에서 ‘2017 SC제일은행 핀테크 포럼’을 개최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스탠다드차타드그룹의 차별화된 핀테크 전략과 세계 금융산업의 디지털 접목 현황을 살펴보기 위해 마련됐으며, 금융기관 관계자를 비롯해 핀테크 업체 실무자 250여명이 참석했다

지난 17일 SC제일은행이 주관하여 실시한 ‘2017 핀테크 포럼’에서 박종복 SC제일은행 은행장이 환영사를 하고 있다.ⓒSC제일은행

지난 17일 SC제일은행이 주관하여 실시한 ‘2017 핀테크 포럼’에서 박종복 SC제일은행 은행장이 환영사를 하고 있다.ⓒSC제일은행

포럼은 마이클 고리츠(Michael Gorriz) 스탠다드차타드그룹 CIO와 임정욱 스타트업얼라이언스 센터장의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스탠다드차타드그룹 IT 전문가들로부터 핀테크를 활용한 금융서비스 혁신전략과 데이터 분석 및 활용사례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또 블록체인(Block Chain)과 인공지능(AI)을 활용한 금융서비스의 미래에 대한 엄경순 한국 IBM 전무의 발표가 진행됐다.

이와 함께 지난 3월 SC제일은행이 실시한 ‘핀테크 금융제안 공모전’의 시상식도 열렸다.

공모전에는 최종 3개의 제안이 수상작으로 선정됐으며 최우수상을 수상한 ㈜프레도는 loT기술을 활용해 어린이들이 자연스럽게 저축습관을 기를 수 있게 한 ‘스마트저금통’을 제안했다.

이밖에도 행사장에 마련된 부스에서는 다양한 핀테크 기술이 시연됐다.

마이클 고리츠 스탠다드차타드그룹 CIO는 "미래 은행의 글로벌 트렌드는 기존의 결제 시스템에서 진보한 블록체인 기술, 단순 반복적인 업무를 기계에게 맡기는 로보틱스, 사용자의 업무량을 최소화하는 유저인터페이스(UI) 그리고 고객을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데이터분석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고리츠는 "앞으로 인공지능(AI)은 음성인식과 학습알고리즘으로 크게 발전하면서 이를 활용한 기술이 은행산업 전반에 펼쳐질 것"이라며 "중요한 것은 기계에 의한 서비스에서도 사람의 감성을 느낄 수 있게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남기흥 SC제일은행 정보시스템운영본부 부행장(CIO)은 "2017 SC제일은행 핀테크 포럼은 국내 금융기관과 핀테크 기업들이 상호교류를 통해 핀테크 기술과 지식을 공유하고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좋은 계기였다"며 "이번 포럼이 앞으로 은행과 핀테크 기업간에 새로운 상생모델을 발견하고 시너지를 창출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주) E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전체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EBN 미래를 보는 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