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청운표고, 영농태양광 상품 개발·실증 추진

  • 송고 2018.09.28 10:22
  • 수정 2018.09.28 10:19
  • 권영석 기자 (yskwon@ebn.co.kr)
  • url
    복사

농사 초보자 안정적 재배환경·태양광 통한 소득 향상 기대

KT 스마트에너지사업단 문성욱 상무(사진 왼쪽)와 청운표고㈜ 조해석 대표가 '영농태양광 상품 실증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난 뒤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KT

KT 스마트에너지사업단 문성욱 상무(사진 왼쪽)와 청운표고㈜ 조해석 대표가 '영농태양광 상품 실증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난 뒤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KT

KT는 청운표고와 버섯 재배와 태양광발전을 동시에 하는 '영농태양광 상품 실증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협약을 통해 KT는 지붕태양광이 설치된 일체형 재배사 구축과 'KT 기가 스마트팜'을 통해 최적의 환경제어를 위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청운표고㈜는 전문 재배기술로 표고버섯을 생산해 수익성 등을 검증한 이후 내년 상반기 내에 상품으로 출시하기 위해 협력한다.

KT가 자체개발한 영농태양광 상품은 기가 스마트팜 솔루션이 적용된 재배사 건물 지붕에 태양광발전 시설을 설치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기가 스마트팜 솔루션은 재배사내 표고버섯 재배 환경을 최적화해 연중 생산이 가능하도록 했다. 태양광 발전 설비는 재배사 건물 지붕에 설치되어 재배사의 단열 성능이 강화됐다.

KT는 기가 스마트팜 솔루션을 통해 농사 초보자도 최고 품질의 표고버섯을 생산할 수 있도록 청운표고와 함께 재배전문기술 원격 지원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 지난 7월 출시한 중소형 태양광 발전소 운영관리 서비스인 '기가 에너지 젠(GiGA energy Gen)'을 함께 제공해 전문지식이 없더라도 태양광발전을 통해 안정적인 수익을 얻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저성장, 베이비부머 은퇴, 전원생활 선호 등 귀농·귀촌에 대한 수요는 증가하고 있다.

2021년까지 은퇴 예정인 인구 880만명으로 이중 귀농가구는 1만4000가구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 귀농가구의 경우, 초기 소득기반이 열악해 이들의 조기정착을 지원할 수 있는 대책이 필요한 실정이다.

특히 농지법시행령 규제개선으로 올해 6월부터 농업진흥구역 내에 건축승인을 받은 모든 건물 지붕에 태양광 발전 시설 구축이 가능해져 KT 영농태양광 상품을 통한 농민의 소득증대와 신재생에너지 보급에 기여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

문성욱 KT 스마트에너지사업단 상무는 "이번 실증을 통해 농가의 수익성이 검증되면 농촌으로 이주를 계획하고 있는 1만여 귀농 가구의 안정적인 농촌 정착은 물론 기존 농가들의 수익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지속적으로 에너지와 ICT 기술의 융합을 통해 사회 각 분야에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겠다"고 말했다.

조해석 청운표고 대표는 "KT의 영농태양광 일체형 재배사는 외부 환경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강화된 단열성능 및 공조설비가 탑재돼 연중 최고품질의 표고버섯을 생산할 수 있을 것"이라며 "지붕태양광발전을 통해 농가에 안정적인 부가수익을 제공해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주) E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EBN 미래를 보는 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