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 발사르탄·리피오돌 논란 제기될 듯

  • 송고 2018.10.05 13:08
  • 수정 2018.10.05 13:10
  • 권영석 기자 (yskwon@ebn.co.kr)
  • url
    복사

발암물질 검출 고혈압 복제약 논란도 주요 안건

간암약 공급 중단 관련 게르베코리아 대표 등 증인 채택

지난해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중증치매환자 부담금 및 치매국가책임제에 대한 질의가 이뤄지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해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중증치매환자 부담금 및 치매국가책임제에 대한 질의가 이뤄지고 있다. ⓒ연합뉴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에서는 '발사르탄 고혈압약' 사태와 '리피오돌(간암 환자의 90%가 투여하는 조영제) 공급중단' 이슈가 도마에 오를 전망이다.

5일 보건복지위와 관련업계 등에 따르면 질병관리본부를 포함한 보건복지부 감사는 오는 10~11일 이틀간에 걸처 이뤄진다. 식품의약품안전처 감사는 15일 하루동안 진행되고, 16일은 한국보건산업진흥원 감사가 잡혀 있다.

현재까지 확인된 채택된 해당 업계 국감 증인은 강승호 게르베코리아 대표, 한국글로벌의약산업협회장(KRPIA)을 맡고 있는 아비 벤쇼산 한국MSD 대표, 이영작 LSK글로벌파마서비스 대표 등이다.

제약 업계에서는 발암물질 고혈압약 사태를 시작으로 국내 제약업계의 생산 구조 등에 대한 문제가 언급될 것으로 보고 있다.

식약처는 지난 7월 중국산 원료의약품 발사르탄에서 발암 가능 물질인 'N-니트로소디메틸아민'(NDMA)이 발견됐다며, 이를 사용한 54개 업체의 115개 품목에 대해 판매 중지 및 회수 조치를 내렸다.

이후 추가로 NDMA 검출량이 높은 발사르탄을 사용한 22개사 59개 품목에 대해 판매 중지 조치했다.

복지부와 식약처는 해당 사태 이후 복제약이 난립하는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해결책을 찾고 있다. 다만 업계는 해당 고혈압약을 제조할 당시 NDMA 성분 검출 기준 등이 없었고, 식약처의 지침에 따라 제조됐다는 점을 들어 반발하고 있는 상황이다.

복지부는 문제가 된 치료제를 판매한 제약사를 상대로 건보 재정 손실에 따른 손해배상 소송을 검토 중이다.

리피오돌(간암 환자의 90%가 투여하는 조영제) 공급중단 사태 역시 피해갈 수 없는 지적 사안으로 떠오른다.

리피오돌은 간암 환자의 경동맥화학색전술에 사용되는 조영제이다. 국내 간암 환자의 90%가 투약하는 필수 치료제다.

리피오돌 제조사인 게르베코리아가 리피오돌 공급을 중단, 물량이 부족해지면서 환자의 생명을 볼모로 약가인상을 요구한다는 비판이 일기도 했다. 이후 기존 5만2560원이었던 리피오돌 가격은 정부와의 협상 끝에 약 3.6배인 19만원으로 지난 8월 조정된 바 있다.

한편 업계 일각에서는 최근 사실상 종료된 메르스에 대한 이슈도 국감에서 언급될 것으로 내다 보고 있다. 다만 메르스가 대규모 확산 없이 종료된 만큼 큰 논쟁은 없을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다.

또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대책 차원에서 시행된 '문재인 케어'의 경우 재정 확보 방안과 건강보험료 인상에 대한 문제가 중점적으로 다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업계 관계자는 "이번 국감에서는 문재인 케어 등 복지 정책을 포함해 고혈압 등 파장을 낳은 이슈가 섞여 있어 제약계 관심이 큰 편"이라고 말했다.


©(주) E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EBN 미래를 보는 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