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이사회 D-1, 두 가지 관전 포인트

  • 송고 2018.10.25 09:30
  • 수정 2018.10.25 15:44
  • 이송렬 기자 (yisr0203@ebn.co.kr)
  • url
    복사

지주 회장 선임 문제, 오는 26일 이사회서 논의

정부 경영 개입 속내 비쳐…새로운 이슈로 부각

우리은행 이사회가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우리금융지주로의 전환을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올해 두 번 밖에 없는 정기 이사회가 다가오면서 업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우선 세간의 이목이 쏠려 있는 부분은 탄생할 지주사의 수장이 누가 되느냐다. 손태승 현 우리은행장을 포함해 다양한 인사들이 하마평에 올랐다. 겸임이냐 분리냐의 선택은 일단 추후에 결정될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의 경영 개입 문제도 새로운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의 발언에 이어 위성백 예금보험공사 사장도 우리은행에 ‘관심’이 많다는 발언을 쏟아 내면서 경영 개입에 대한 우려가 확대됐다.

우리은행 전경.ⓒ우리은행

우리은행 전경.ⓒ우리은행

◆지주 회장 선임 문제 논의 할듯…하마평 무성

25일 금융권에 따르면 내일 우리은행은 정기 이사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사회 안건은 공개되지 않았으나 경영과 관련된 안건이 상정될 것으로 전망된다.

우리금융지주 회장 선임 여부와 관련해 업계의 이목이 쏠려 있는 만큼 회장 선임 방법, 겸임·분리의 문제 등이 이번 이사회에서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이달 들어 우리은행 소수의 이사들은 비공개 회동을 갖고 회장 선임 문제에 대한 의견을 나눈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이사회에서는 이사 대부분이 참석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회장 겸임에 대한 문제를 두고 다양한 의견이 오갈 것으로 보인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이사회의 경우 통상적으로 경영과 관련된 안건이 상정된다"며 "우리금융지주 회장 선임과 관련된 것은 안건보다는 이사진들이 한 자리에 모였을 때 논의되는 형식으로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현재 하마평에 거론되고 있는 인물은 손태승 행장을 비롯 금융감독원 부원장 출신인 오갑수 글로벌금융학회장, 우리은행 부행장 출신 선환규 예보 감사 등이 거론된다. 김종운 전 우리금융 부사장, 신한은행장 출신인 신상훈 우리은행 사외이사 등의 이름도 오르내리고 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금융위원회

최종구 금융위원장.ⓒ금융위원회

◆"자율경영 약속은"…정부 경영 개입, 새로운 이슈 부각

우리은행은 아직 완전 민영화가 된 상황은 아니다. 예금보험공사를 중심으로 키움증권(4%), 한국투자증권(4%), 한화생명(4%), 동양생명(4%), 유진자산운용(4%, 이후 2.5% 매각), 미래에셋자산운용(3.7%), IMM PE(6%) 등 7곳의 과점주주들이 우리은행의 지분을 가지고 있다.

과점주주 체계는 경영 자율권을 보장한다는 전제 하에 구성된 것이다. 실제 2016년 당시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예보는 공적자금 관리를 위한 최소한의 역할만 할 것"이라며 "우리은행은 정부 소유 은행이라는 굴레를 벗었다"고 민영화를 선언하기도 했다.

실제 이광구 전 행장이 채용비리 사태로 우리은행을 떠난 이후 새로운 행장이 선임되는 과정에서 예보는 우리은행의 인사에 일절 개입하지 않겠다며 행장추천위원회에서 참여하지 않는 등 경영 자율화를 보장했다.

하지만 최근 상황이 급 반전됐다. 최종구 위원장은 최근 "(우리은행에 대한) 우리의 판단을 가지고 있다"라는 발언을 하면서 우리은행 경영에 개입 가능성을 내비쳤다. 위성백 예보 사장 역시 "우리은행 지배구조에 대해 의견낼 것"이라고 밝히면서 기름을 부었다.

현 상황만 보면 정부가 우리은행에 대한 경영 개입의 나설 여지가 커 보이는 것이 사실이다. 다만 최근 청와대가 기업의 자율 경영을 독려하는 등의 상황에서 금융위원회가 시류를 거스르면서까지 경영에 개입하려는 것은 부조화스럽다는 의견도 제기된다.

업계 관계자는 "적폐청산 등으로 기업에 대한 정부의 간섭 등이 부정적으로 보일 수 있는 상황에서 청와대도 조심스러워하는 부분을 금융위원회에서 나서서 한다는 것은 이상하지 않느냐"며 "다른 속내가 있기 때문이지 않겠느냐"고 귀띔했다.

일각에서는 금융위원회에서 경영 개입이라는 카드를 꺼낸 것이 오히려 낙하산 인사를 막기 위한 것이 아니냐는 분석도 제기된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금융지주 회장이라는 자리가 정부에서 낙하산을 내려보내기 딱 좋은 자리이지 않느냐"며 "과거 사례를 봤을 때도 이 같은 경우가 빈번했다"고 말했다.

이어 "다만 금융위가 이 같은 카드를 꺼낸 것은 현재 하마평에 오른 인물, 혹은 하마평에 오르지 않아도 거론되고 있는 인물들에게 일종에 경고 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보인다"며 "금융위가 공적자금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향으로 개입 의지를 내비친 만큼 우리은행 경영과 동떨어진 낙하산 인사를 쳐낼 수 있는 카드가 존재한다는 것을 공표한 것 아니겠느냐"고 강조했다.


©(주) E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EBN 미래를 보는 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