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웹툰, 작가 복지 정책 공표…휴재·경조사 지원 확대

  • 송고 2019.02.26 08:51
  • 수정 2019.02.26 08:51
  • 조재훈 기자 (cjh1251@ebn.co.kr)
  • url
    복사

건강검진, 휴재 지원, 경조사 지원 등 기존 복지 확대 및 강화

2019 작가파티 '웹투나잇' 성료 등 작가간 교류 활성화 이바지

지난22일 열린 다음웹툰 작가 파티'웹투나잇(Webtoonight)' 행사에 작가들이 참여하고 있다. ⓒ카카오

지난22일 열린 다음웹툰 작가 파티'웹투나잇(Webtoonight)' 행사에 작가들이 참여하고 있다. ⓒ카카오

다음웹툰이 건강검진, 휴재, 경조사 지원 등 기존 복지가 확대된 2019년 작가 복지 정책을 공표했다고 26일 밝혔다.

다음웹툰은 건강검진 제도, 휴재 지원, 경조사 지원, 웰컴 키트와 산돌 폰트 제공을 포함한 기타 지원을 비롯해 작가간 교류를 위한 작가파티 등을 마련하고 기존 창작자 복지를 더욱 강화하기로 결정했다.

건강검진은 2년 주기로 진행된다. 작가 본인 외에도 직계가족, 배우자, 형제자매에게 무료 검진권 이양이 가능해 혜택을 늘렸다. 또 작가들은 작품 30화 단위로 협의 하에 시즌 휴재 선택이 가능하고 설과 추석 등 명절 연휴 휴재가 가능하다.

경조사 지원도 늘렸다. 연재 중 상을 당한 작가는 미리보기 차감없이 1회 휴재할 수 있다. 결혼 시 화환을 전달하고 작가 본인 혹은 배우자 출산 시 선물을 전달한다. 특히 출산 선물은 이번에 처음 마련됐다.

다음웹툰은 지난 22일 작가 파티 '웹투나잇(Webtoonight)'을 성공적으로 개최하고 작가간 교류를 활성화하는 데 이바지했다. 해당 행사는 세빛섬 가빛섬에서 진행됐으며 총 200여명의 작가들이 참여해 교류의 장을 열었다. 음악과 음식을 활용한 다양한 레크레이션과 이벤트, 축하공연으로 참여도를 높이고 풍성함을 더했다.

작가파티에 참여한 'N번째 연애' 율로 작가는 "구성도 좋고 오프라인에서 다른 작가와 만날 수 있는 뜻깊은 자리"라며 "다음웹툰은 작가파티 뿐 아니라 경조사, 휴재에 대한 복지도 잘 마련하는 곳"이라고 말했다.

'이태원 클라쓰' 광진 작가는 "두번째 작가 파티에 참여하는데 훨씬 발전해 만족도가 높다"며 "다음웹툰은 작품의 다양성을 고려하고 작가 복지와 소통에도 꾸준히 힘쓰는 플랫폼"이라고 설명했다.

창작자 생태계를 위해 다양한 제도를 구축한 다음웹툰은 다음달 1일부터 작품 업데이트 시기를 자정에서 전일 밤 10시로 변경한다. 이는 작가들의 작품을 더 알리고 이용자들을 끌어들이기 위함이다.

또 지금까지 총 45개 작품의 영상 판권 판매에 기여한 데 이어 올해와 내년 중 20여개 작품의 영상화를 진행한다. 다음웹툰은 우수한 작품으로 영화, 드라마 등2차 콘텐츠 제작을 늘리는 데 힘쓸 예정이다.

박정서 다음웹툰 대표는 "다음웹툰은 늘 공정했고 편성에 있어 작품의 가치 외 어떤 것도 고려하지 않았으며 부정한 방식으로 경쟁하지 않는다"며 "작품의 다양성, 이야기의 힘, 다음웹툰 앱이 가지고 있는 디자인 완성도, 사업적 역량 등에 주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주) E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EBN 미래를 보는 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