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韓부품사 최초' 美 MIT 손잡고 '오픈이노베이션' 협력

  • 송고 2019.05.06 10:00
  • 수정 2019.05.03 19:58
  • 권녕찬 기자 (kwoness@ebn.co.kr)
  • url
    복사

1700여개 MIT 스타트업과 교류 협력

첨단 선행 기술 접목해 '개방형 혁신' 속도

지난 3일 현대모비스 용인 기술연구소에서 개최된 MIT 기술컨퍼런스 모습. MIT 슬로언 대학(경영대) 마이클 슈라지(Prof. Michael Schrage) 교수가 현대모비스 경영층을 대상으로'차세대 IT' 주제의 강연을 펼치고 있다. ⓒ현대모비스

지난 3일 현대모비스 용인 기술연구소에서 개최된 MIT 기술컨퍼런스 모습. MIT 슬로언 대학(경영대) 마이클 슈라지(Prof. Michael Schrage) 교수가 현대모비스 경영층을 대상으로'차세대 IT' 주제의 강연을 펼치고 있다. ⓒ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가 미국 매사추세츠공과대학(MIT)과 산학 협력을 통해 미래차 신기술 분야에서 개방형 혁신에 나선다.

6일 현대모비스에 따르면 최근 경기도 용인 소재 기술연구소에서 MIT와의 산학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경영층 대상 '기술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현대모비스 박정국 사장을 비롯한 50여 명의 회사 경영진이 참석했으며, MIT 경영대학 교수이자 미국 연방정부 혁신 자문인 마이클 슈라지(Prof. Michael Schrage) 교수가 '차세대 IT'를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미래기술 개발과 디지털 솔루션 등에 대한 MIT 연구 결과를 청취하고 기업 혁신을 위한 의견을 나누는 자리도 가졌다.

현대모비스는 자율주행, 커넥티드카 등 미래차 신기술 개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올해 초 MIT 산학프로그램(ILP; Industrial Liaison Program)에 가입한 바 있다.

MIT 산학프로그램은 연 특허 수입만 500억원에 달하는 요소 기술 포트폴리오와 1700여 개 동문 스타트업과의 탄탄한 네트워크를 보유하는 등 세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자랑한다고 알려져 있다. 특히 신개념 선행기술을 상업화 단계로 구현하는데 독보적인 역량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평가받는다.

현재 현대자동차, BMW, 삼성, LG, 혼다와 덴소 등 글로벌 기업들이 이 산학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으며, 현대모비스는 국내 자동차 부품사로는 최초로 가입했다.

이에 대해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자동차 기술의 패러다임이 ICT로 급격하게 전환되면서 신기술을 선점하기 위한 속도전이 펼쳐지고 있다"며 "MIT의 요소기술과 현대모비스의 차량시스템 기술력을 접목해 미래 융복합 기술개발을 앞당길 계획"이라고 말했다.

MIT 산학프로그램은 경영층 기술컨퍼런스 외에도 혁신 스타트업 매칭과 MIT 프로젝트 열람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혁신 스타트업 매칭은 현대모비스가 중점적으로 필요한 기술과 MIT 출신 스타트업 풀(pool)을 연결해 개발 협력이 성사되도록 지원하는 제도다. 현대모비스는 이러한 매칭 제도를 활용해 스타트업이 보유한 첨단 선행 기술을 차량용 시스템에 빠르게 접목한다는 계획이다.

현대모비스는 이러한 협력 활동을 통해 최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오픈이노베이션을 한층 가속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국내 오픈이노베이션 전담조직과 미국 실리콘밸리에 오픈이노베이션 센터인 '엠큐브(M.Cube)'를 운영하면서 글로벌 유망 스타트업 발굴과 글로벌 ICT 기업 등과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미국 실리콘 밸리, 중국 선전시, 영국 옥스포드대학교 등에서 연 20여회 열리는 '글로벌 컨퍼런스'에도 참가할 방침이다. 이러한 기술 교류회에서 미국, 유럽, 중국 등 해외연구소 연구 인력들의 참여를 통해 글로벌 기술인재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신기술 동향을 적극 수집하기 위함이다.

한편 현대모비스는 국내 주요 공과대학과도 산학연 프로젝트 등 기술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소프트웨어, 센서, 전동화 기술과 첨단 사용자인터페이스 등의 4차 산업 분야에서의 협력이 활발히 진행 중이다. 영상인식에 필수적인 딥러닝 데이터 고속처리기술에 대한 카이스트와의 공동연구가 대표적이다. 현대모비스는 미국, 일본 등 글로벌 공과대학과도 협력 범위를 넓혀간다는 계획이다


©(주) E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EBN 미래를 보는 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