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폴더블폰 '샅바싸움'…삼성전자 초반 승기

  • 송고 2019.05.28 15:23
  • 수정 2019.05.28 15:23
  • 조재훈 기자 (cjh1251@ebn.co.kr)
  • url
    복사

화웨이, 미중 무역분쟁 '진퇴양난'…HW·SW 등 전방위적 공급 차질

갤럭시 폴드 출시 시기 7월 전망…"갤럭시 노트 10 출시 전 나올 듯"

삼성전자의 '갤럭시 폴드'와 화웨이의 '메이트 X' ⓒ각사취합

삼성전자의 '갤럭시 폴드'와 화웨이의 '메이트 X' ⓒ각사취합

삼성전자가 글로벌 폴더블폰 시장 초기 주도권 싸움에서 앞서나갈 공산이 커졌다. 삼성전자 갤럭시 폴드의 유일한 경쟁제품으로 여겨지던 화웨이의 폴더블폰 메이트 X의 앞날에 짙은 먹구름이 드리워지고 있어서다. 삼성전자의 갤럭시 폴드는 8월 이전 출시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화웨이 '메이트 X' 출시 시기는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공급 중단으로 안갯속에 빠졌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화웨이는 미중 무역분쟁으로 인해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등 전방위적 공급에 차질을 빚게 됐다. 이는 화웨이 제품 대부분에 해당한다. 특히 구글의 거래 중단이 뼈아프다. 7월 출시 예정이던 야심작 '메이트X'의 출시가 어려워져서다. '메이트X'는 삼성전자 '갤럭시 폴드'에 맞설 유일한 완성형 폴더블폰으로 꼽혀왔다.

미국 상무부는 지난 20일(현지 시각) 화웨이에 대해 '90일 제재 유예' 카드를 꺼냈다. 오는 8월 19일부터는 미국 기업들과 화웨이 간 거래가 전격 금지된다.

구글과 인텔, 퀄컴 등 인텔, 퀄컴, 자일링스, 브로드컴, 마이크론 등 반도체 기업들은 제재 조치가 공식화된 이후 거래 중단을 선언했다. 화웨이에 주요 소프트웨어와 부품을 공급하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인텔은 화웨이에 서버 칩을 공급하는 주요 기업이며 퀄컴은 화웨이에 스마트폰 모뎀과 프로세서를 공급한다. 자일링스는 통신망용 프로그래밍 가능 칩을, 브로드컴은 통신망용 기계에 핵심 부품인 스위칭 칩을 각각 화웨이에 판매한다. 마이크론은 화웨이에 메모리를 공급해왔다.

특히 화웨이는 구글 안드로이드 지원 중단이 뼈아프다. 구글 보안 업데이트를 비롯해 플레이스토어, 지메일, 유튜브 등 구글의 생태계를 사용하지 못하게 된다. 2012년부터 자체개발해 온 OS 홍멍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것이라는 입장이지만 업계 반응은 회의적이다.

전자업계 관계자는 "중국인들이 이번 미중 무역 분쟁을 겪으면서 '신토불이' 정신을 발휘해 화웨이 제품을 사용하더라도 글로벌 시장을 무시할 수 없을 것"이라며 "홍멍을 통해 안드로이드를 대체한다고 하는데 운영체제는 상당한 시간과 기술력을 투입해야 하는 영역이고 만약 탑재된다고 해도 중국 외 국가 소비자들이 홍멍을 선택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메이트X'의 출시 계획이 차질을 빚게 되면서 글로벌 폴더블폰 시장 주도권을 잡을 공산이 커졌다. 삼성전자는 지난 2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 폴드'를 공개하고 지난달 출시하기로 결정했으나 기기 결함 논란이 일자 정식 출시 시기를 늦추고 문제점 개선 작업에 착수해왔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폴드'의 접히는 부분의 상·하단 디스플레이 노출부 충격과 이물질에 의한 디스플레이 손상 현상을 보완했다. 이달 중순부터 이동통신사들에 갤럭시 폴드를 제공해 망 연동 테스트를 진행해왔다.

'갤럭시 폴드'는 늦어도 7월 출시될 것으로 보인다. 통상적으로 삼성전자는 IFA가 열리기 한 달 전인 8월께 노트 신제품을 공개해왔다. 올해는 '갤럭시노트10 5G'가 출시를 기다리고 있다. 통신업계 관계자는 "삼성전자가 갤럭시 노트 언팩 행사를 8월에 해왔기 때문에 갤럭시 폴드 출시 시점은 그 이전"이라며 "갤럭시 폴드를 갤럭시 노트 이후에 내놓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제 신용평가사 피치는 지난 27일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에 대한 미국 정부의 거래 제한 조치가 삼성전자에는 스마트폰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할 기회라고 평가했다.

피치는 "구글 안드로이드 운영시스템에 대한 접근권 상실은 화웨이의 중국 외 지역 스마트폰 판매에 상당한 타격을 줄 것"이라며 "이는 삼성전자의 시장점유율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분석했다.


©(주) E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EBN 미래를 보는 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