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임 분조위 시작…KB증권·신한금투 조직개편 '내부통제' 방점

  • 송고 2020.12.30 15:15
  • 수정 2020.12.30 15:16
  • EBN 박소희 기자 (shpark@eb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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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감원 KB증권 상대로 분쟁조정위 개최, 사후정산 방식

금융상품 판매 이후에도 관리 감독 강화…재발 방지


여의도 증권가 전경. ⓒEBN

여의도 증권가 전경. ⓒEBN

라임 펀드 사태를 겪은 증권사들이 연말 조직 개편을 통해 내부 통제, 상품 사후관리를 강화하고 있다.


30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이날 오후 2시 30분께 KB증권에서 판매된 라임자산운용 펀드 관련 분쟁조정위원회를 비공개로 개최한다. KB증권을 시작으로 내년 부터 문제가 된 펀드 판매사들의 분조위가 줄줄이 열릴 예정이다.


KB증권이 사후정산 방식의 손해배상에 동의하면서 가장 먼저 분조위가 열리게 됐다. 사후정산방식은 미상환금액을 손해액으로 보고 분조위에서 정한 배상 비율에 따라 우선 배상하는 방식이다.


금감원은 펀드 손실이 확정돼야 분쟁 조정에 들어가지만 라임 펀드의 경우 손실이 확정되려면 오는 2025년은 돼야하기 때문에 분쟁 조정에 동의한 판매사를 대상으로 '추정손실액' 만으로 분쟁조정 하기로 했다.


KB증권은 개인과 법인을 대상으로 681억원의 라임 펀드를 판매했다.


KB증권은 지난 7월 '라임 AI스타 1.5Y 전문투자형 사모투자신탁 1∼3호'에 가입한 개인 고객에게 가입금액의 40%를 우선 배상한 바 있다. 법인 고객에게는 가입액의 30%를 선지급했다. 이번 분조위에서 배상 금액이 확정된다. 선지급 받은 투자자는 확정된 배상금액에 따라 배상금을 더 받을 수 있도 상환해야 할 수도 있다.


금감원은 앞서 라임자산운용 사모펀드를 판매한 신한금융투자·대신증권·KB증권 등 증권사 3곳에 대한 제재를 결정한 상태다. 금융위원회 산하 증권선물위원회가 코로나19 3차 확산 여파로 계속 연기되면서 제재안은 아직 확정되지 않은 상태다.


라임 펀드 판매사들은 제재 확정에 앞서 소명의 기회를 다하기 위해 재발 방지를 노력하고 있다.


KB증권은 조직개편을 통해 금융소비자 보호와 안정적인 금융투자상품의 공급을 위해 리스크심사 기능을 강화했다. 선제적 내부통제를 위한 조직도 신설했다.


기존 리스크심사부를 '리스크심사본부'로 확대 개편하고 기업금융과 대체투자 관련 전문 심사부서를 신설해 고유자산과 WM 고객 관련 금융투자상품에 대한 심사 체계를 강화했다. 또 '내부통제혁신부'를 신설해 전사 업무에 대한 점검과 선제적 개선을 추진해나갈 예정이다.


신한금융투자도 사후 관리체계 강화와 내부 통제에 방점을 찍었다.


신한금융투자는 상품관리부를 신설하고, 각 부서에서 수행하고 있는 사후관리 관련 업무를 총괄 관리할 계획이다. 운영위험관리팀을 신설, 운영 리스크 관련 업무를 일원화하고 위험요인 점검과 관리방안을 수립한다.


신한금융투자는 지난 8월 금융감독원의 라임 무역금융펀드 '투자원금 전액 배상' 분쟁조정안을 수용한 바 있다.


올해는 라임자산운용 뿐만 아니라 옵티머스자산운용 등 사모펀드 사태가 끊이지 않으면서 증권사들 전반이 내부통제를 강화하고 있는 추세다.


대신증권도 상품내부통제부를 금융소비자 보호 총괄 소속 부서로 신설했다. 금융상품의 도입부터, 판매, 사후관리 등 상품판매 전 과정에 대한 관리, 감독하는 부서다. 상품내부통제부가 거부하면 상품 판매를 취소할 수 있는 권한도 부여됐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올해 소비자보호부서가 신설됐지만 전문성이 약하다는 지적이 많았다"며 "이번 연말 조직개편에서는 이를 보강하는데 집중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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