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비 인상 첫발…사회적 합의기구 2라운드

  • 송고 2021.02.17 11:09
  • 수정 2022.10.20 14:53
  • EBN 정민주 기자 (minju0241@ebn.co.kr)
  • url
    복사

국민 74% "택배노동자 처우 개선 위해 택배요금 인상해야"

2000년 택배요금 3500원→현재 2300~2500원으로 형성

택배노동자 건당 수익 500~800원선…"3자 수익구조 손봐야"

택배노동자들이 택배물량을 분류하고 있다.ⓒ연합뉴스

택배노동자들이 택배물량을 분류하고 있다.ⓒ연합뉴스

택배노동자 과로방지를 위해 출범한 사회적 합의기구가 17일 '택배비 정상화'를 위한 2차 논의를 실시한다. 택배비 정상화에 대한 부분은 국민적 공감대가 형성된만큼 1차 회의때보다는 비교적 무난하게 합의될 전망이다. 다만 과도한 경쟁입찰과 같은 화주들의 불공정 관행부터 바로잡아야한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적잖은 진통이 예상된다.


이날 택배업계에 따르면 '택배 노동자 과로사 대책을 위한 사회적 합의기구'는 국회에서 택배비 정상화를 위한 △택배비 거래구조 개선 △택배비 적정 수수료 △현장갑질 개선 등 2차 합의를 위한 논의에 착수한다.


택배비 정상화는 그간 택배노동자들의 처우 개선을 위한 방안으로 거론돼왔다. 택배노동자 처우 개선을 위해 택배요금 인상을 감내하겠다는 국민이 74%에 달한다는 국민권익위원회의 조사 결과가 보여주듯 택배비 정상화는 연내 담판지어야 할 문제점 1순위로 지적됐다.


현재 국내 택배요금은 건당 2300~2500원 수준이다. 택배시장이 막 커지기 시작한 2000년에만해도 건당 택배요금은 3500원이었는데 이후 택배사들의 경쟁에 불이 붙으면서 택배요금은 2018년 2229원까지 내려갔다가 2019년 2269원으로 소폭 인상됐다.


시장이 커질수록 요금은 낮아지는 기이한 시장구조에서 택배노동자들이 챙기는 건당 수익은 고작 500~800원 남짓이다. 택배노동자가 수익의 일부를 화주에게 돌려주는 일명 '백마진'은 사라졌으나 이제는 과당경쟁이 수익을 저하하는 요인으로 작용 중이라는 게 정부와 업계의 진단이다.


한 택배업계 관계자는 "화주 측에서도 계약요율, 즉 계약시 적정 택배비가 책정돼 있을텐데 경쟁입찰로 택배사가 결정되다보니 을 입장인 택배사가 가격을 올릴 수 있지는 않다"며 "적정 수준의 단가를 회복하는 게 선행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때문에 이번 사회적 합의기구 2차 논의에서도 과당경쟁 완화 방안에 중점을 둘 전망이다. 다만 화주들의 반발에 난항이 예상된다. 택배사 고객의 80%를 차지하는 전자상거래업계에서는 택배요금과 수익 문제는 택배사-대리점-택배노동자 3자 간의 계약구조에 기반하는 것이라고 선을 긋고 있다.


현재 고객사 확보 비중은 택배사가 20%, 대리점과 택배노동자가 합쳐 80%를 보유하고 있다. 매출은 대형고객사가 주류인 택배사가 70%, 중소형고객사가 많은 현장영업(대리점과 택배노동자)은 30%를 차지한다.


택배업계 관계자는 "규모가 큰 대형고객사를 본사에서 담당하기 때문에 이런 수익구조가 형성되는 것인데 적정 택배비가 산정된다는 전제 하에 택배노동자들의 근무환경 개선 차원에서 수익 배분 등의 안을 논의해볼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택배노동자 과로방지 2차 합의문은 이번주 중으로 나올 전망이다. 업계에서는 무엇보다도 정부, 노조, 사측 등 이해관계자들이 의미있는 접근법을 찾아내는 게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국내 택배업계 관계자는 "20년 가까이 고착된 구조가 단박에 바뀌진 않을 것이며, 중요한 것은 의미있는 개선을 해냈다는 것"이라며 "차차 적정 택배비를 산정해야 1차 합의에서 나온 분류인력 확보, 택배 자동 분류기, 하루 최대 12시간 근무 등이 지속 이행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주) E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EBN 미래를 보는 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