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파업 장기화 조짐…출구 못찾는 합의기구

  • 송고 2021.06.14 14:28
  • 수정 2022.10.20 18:04
  • EBN 정민주 기자 (minju0241@eb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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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일 노조 상경투쟁 예고…국회에선 사회적 합의기구 최종 회의

임금 보전안 도출 촉각…올해 초 수수료 올린 택배사는 난감

전국택배노동조합 소속 우체국택배 노조원들이 14일 우체국이 위치한 서울 여의도 포스트타워에서 시위 중이다.ⓒ전국택배노조

전국택배노동조합 소속 우체국택배 노조원들이 14일 우체국이 위치한 서울 여의도 포스트타워에서 시위 중이다.ⓒ전국택배노조

택배업계가 최종 사회적 합의를 앞두고 막판 진통을 겪고 있다. 분류작업에서 촉발된 갈등은 택배기사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수익 보전으로 옮겨 붙었다. 합의안에 수익 보전 대책이 담기지 않자 택배노조는 이번주 '상경투쟁'을 예고하고 나섰다.


노조파업은 15~16일 열리는 사회적 합의기구 회의 결과에 따라 중단되거나 강도가 세질 전망이다. 파업이 지속될 경우에 대비해 택배사들은 단기 인력 투입을 검토하고 있다.


그 사이 소상공인과 고객들의 피해만 커지고 있다. 평상시대로라면 주문 후 1~2일 만에 도착했을 택배는 일부 지역에서는 일주일 넘게 배송 지연되고 있다. 전자상거래 업체에서 발송한 택배가 반송되는 사례도 나온다. 택배사들은 사회적 합의기구의 합의안을 즉각 이행해 고객 피해를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14일 택배노동자 과로사대책위원회(택배노조)에 따르면 택배노조는 이번주부터 투쟁 수위를 높인다.


이날 택배노조 소속 우체국택배 노조원들이 여의도우체국 청사가 위치한 서울 여의도 포스트타워를 기습 점거해 시위한 데 이어 오는 15일에는 조합원 5500명이 국회 앞에서 시위를 계획 중이다.


15일은 지난 8일 결렬된 '택배종사자 과로사 대책을 위한 사회적 합의기구' 최종회의가 열리는 날이다. 노조는 집회장소가 봉쇄될 경우를 대비해 수도권에서 대기 중인 차량 2500대를 동원해 차량시위도 검토 중이다.


노조는 합의안에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임금 보전안이 담기지 않자 수위 높은 투쟁을 결정했다. 임금 보전안은 사회적 합의기구가 출범하면서부터 논의됐던 것인데 정작 최종 합의에 이르자 이 내용만 쏙 빠졌다는 것이다.


건당 수수료로 월 수익이 결정되는 택배기사는 근로시간이 단축된 데 따른 보상에 민감할 수 밖에 없다. 근로시간만 줄이면 택배기사는 임금이 약 10% 줄어 수익이 낮은 택배기사부터 타격을 입게 된다.


노조는 이에 대해 수수료를 인상하자는 의미가 아니라지만 현 수수료에서 택배기사가 가져가는 수수료 비중을 높이지 않는 이상 수수료 자체를 추가 인상하는 게 가장 현실적인 방안으로 거론된다.


택배기사들이 택배차량에 물량을 탑재하고 있다.ⓒ연합뉴스

택배기사들이 택배차량에 물량을 탑재하고 있다.ⓒ연합뉴스

택배사는 난감하다. 이미 올해 초 수수료를 한 차례 올린터라 추가 인상은 형평성에 맞지 않다는 입장이다.


택배업 속사정에 밝은 한 업계 관계자는 "분류작업은 택배사 몫으로 정해져서 올해 초 분류인력을 투입했고 이에 따른 인건비 때문에 기업고객 대상으로 택배 수수료를 올렸는데 6개월도 안되서 같은 요구를 또 하고 나서는 것은 기업에만 부담이 가중되는 구조"라며 "수수료 인상은 화주인 기업고객과도 합의를 봐야하는 부분"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지금은 대기업, 개인고객에만 수수료 인상을 반영했는데 노조에서 수익 보전을 계속 요구하고 나서면 소상공인으로도 수수료 인상이 확대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지난주부터 시작된 택배 파업에 한진, 롯데택배, 우체국택배 등의 배송은 상당시간 지연되고 있다. 창원, 울산 등 파업에 참여한 노조 비율이 높은 지역에서는 일주일 가까이 배송이 늦어지고 있다.


소상공인이나 농축산물 물량이 많은 우체국택배는 배송에 나서는 인원 총 인원 중 30%에 해당하는 집배원이 물량을 소화하고 있다. 노조 파업으로 도리어 같은 노동자들이 피로감을 호소하는 실정인 것이다.


국토부는 노조의 임금 보전안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오는 15일 열리는 최종 합의 결과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택배업계 관계자는 "파업 장기화의 최대 피해자는 고객"이라며 "고객 편의를 위해서 직영 직원이나 단기적으로 투입할 수 있는 인원을 확보해 배송 차질을 최소화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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