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덕수발 쌍용차 재매각 훈풍?…기대작 'J100'이 관건

  • 송고 2022.04.29 15:00
  • 수정 2022.04.29 15:05
  • EBN 김창권 기자 (kimck2611@eb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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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지원되면 상환 기한 연장 등으로 채무부담 덜 수 있어

쌍용차가 출시를 준비하고 있는 J100 스케치 이미지ⓒ쌍용자동차

쌍용차가 출시를 준비하고 있는 J100 스케치 이미지ⓒ쌍용자동차

재매각을 추진 중인 쌍용자동차와 관련해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가 정부의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밝히면서 산업은행 추가대출 등을 통한 지원 가능성이 변수로 작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쌍용차 입장에서는 자금 여력 확보가 최우선인 상황에서 정부 지원 가능성으로 매각 가능성 역시 커지고 있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한 후보자는 지난 26일 국회 인사청문특별위원회에 제출한 서면질의 답변서를 통해 쌍용차와 관련한 정부 지원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쌍용차를 포함한 국내 완성차 업계가 해외 경쟁력을 확보하고 친환경차 중심의 산업 생태계를 조성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을 제공해야 한다”고 전했다.


또 그는 “현재 법원 주도로 쌍용차 매각절차가 진행 중인 것으로 안다”며 “회생절차 상황을 지켜보면서 지역경제 및 고용에 미치는 영향 등을 감안해 필요한 경우 관계부처와 함께 대응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한 후보자가 쌍용차 문제에 대한 지원 의사를 밝히면서 향후 쌍용차 인수전에 뛰어든 기업에 호재로 작용할 전망이다.


현재 쌍용차는 현재 평택공장과 창원공장을 담보로 산업은행으로부터 대출받은 각각 1000억원, 900억원가량의 채무를 포함해 금융권으로부터 2200억원 정도의 대출을 변제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최근 러시아 침공에 따른 우크라이나 사태로 원자재값 상승 등 이어지고 있어 부담은 더욱 커진 상황이다.


여기에 쌍용차 상거래 채권단이 5480억원에 달하는 회생채권에 대해 40∼50% 수준의 변제율을 요구하고 있는 점을 감안할 때 인수자금과 운영자금을 확보하기 위해선 최소 1조원 이상의 자금이 필요할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특히 쌍용차는 중형 SUV(스포츠유틸리티차량) 'J100'을 오는 6월부터 양산에 들어간 뒤 7월부터 본격 판매할 계획이다. 여기에 쌍용차의 경우 전기차 전환에 따른 생산라인 가동을 위한 원자재 부품비를 비롯한 직원 급여 등 신차 개발에 투자할 비용도 시급한 입장이다.


이에 자금력을 확보한 회사가 쌍용차를 인수할 가능성이 더 높게 점쳐진다. 현재 쌍용차 재매각 절차의 경우 '스토킹호스' 방식으로 진행된다. 해당 방식은 공개 입찰을 전제로 조건부 인수 계약을 맺는 계약 방식인 만큼 인수의향자를 확보한 상태에서 더 나은 조건을 제시한 응찰자가 있으면 기존 계약을 해지할 수 있다.


만약 정부의 지원이 가능하다면 쌍용차는 운영에 숨통이 트일 수 있을 것이라는 반응이다. 상환 기한 연장 등의 방식으로 지원이 이뤄질 경우 인수자들은 부담을 덜 수가 있게 된다. 반면 정부의 지원으로 자금을 확보하면 당장 운영에는 도움이 되겠지만, 채무가 늘어나게 돼 투자자들에겐 채무가 더 늘게 되는 만큼 인수에 부담을 가질 수도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때문에 쌍용차의 기대작인 J100의 흥행여부도 중요한 갈림길이 될 것으로 예측된다. J100은 국내 소비자들이 '추억의 명차'로 여기는 무쏘의 후속 모델로 코란도와 대형 SUV인 렉스턴 사이에 위치한 중형 SUV다. 가솔린 모델로 출시되지만 장착 엔진은 공개되지 않았다. 코란도에 적용한 1.5ℓ 터보 가솔린 엔진(최고출력 170마력, 최대토크 28.6kg.m)이나 수출용 렉스턴에 얹는 2.0ℓ 가솔린 엔진이 유력하다.


업계 관계자는 “쌍용차가 진정으로 회생하기 위해서는 J100의 성공여부가 중요하다”며 “당장 잘 팔리는 차를 만들어야 회사가 돌아갈 수 있는 만큼 J100이 쌍용차의 생명줄을 쥐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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