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친환경차로 순수 전기차에 집중…하이브리드차 지원 축소

  • 송고 2022.06.07 09:30
  • 수정 2022.06.07 09:34
  • EBN 김창권 기자 (kimck2611@eb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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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차 전기주행거리 요건 올해부터 60㎞로 강화

아이오닉5ⓒ현대자동차

아이오닉5ⓒ현대자동차

탈탄소화를 주도하고 있는 EU가 친환경차 판매비중을 높이는 가운데 하이브리드차에 대한 지원을 축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7일 한국자동차연구원에 따르면 EU는 친환경차 중에서도 ZEV(전기차·수소전기차)에 지원을 집중하기 시작했다. 지난해 7월 발표된 EU탄속감축 입법안은 2035년부터 내연기관 신차 판매를 금지하고, 하이브리드(HEV)와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PHEV)를 금지대상에 포함하고 있다.


또한 EU는 2025년부터 PHEV 배출량 테스트방식을 강화하는 방안 논의 중이다. 배출량 테스트가 강화되면 자동차 제조사들은 과징금을 피하기 위해 PHEV 판매량을 줄이고 배터리전기차(BEV)를 늘려야 한다.


지난해 EU 신차판매 중 하이브리드,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전기차, 수소차를 합한 친환경차 비중은 30.7%로 EU외 지역(12.6%)의 2배 이상이었다. 특히 국내 완성차 업체들의 지난해 친환경차 수출 중 EU비중은 41.2%로 매우 높아 대안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EU회원국은 법인차량이 친환경차일 시 법인세와 소득세를 감면한다. 그러나 2022년을 전후로 하이브리드와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지원을 제한하기 시작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EU회원국은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구매보조금 지원을 축소하기 시작했다.


아일랜드는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차량에 전기차와 동일한 금액의 보조금을 지급해왔지만 지난해 7월부터 보조금을 절반으로 축소하고 올해 1월부터 지급을 종료했다. 독일도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차량에 보조금 지급 시 전기주행거리 요건을 기존 40㎞에서 올해부터 60㎞로 강화했다. 독일은 2023년부터 보조금 지급을 조기 종료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아일랜드와 독일 정부는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차량의 실제 배출량이 공식 배출량에 비해 높으며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차량은 시장이 이미 형성돼 지원이 불필요하다는 점을 보조금 축소, 폐지 사유로 제시했다.


한국자동차연구원은 “EU 회원국이 HEV, PHEV에 대한 지원정책을 급속도로 개편하고 있어 이에 따른 우리나라 친환경차 수출 또한 조기에 영향을 받을 우려가 있다”며 “주요국의 내연기관차 판매금지 계획보다 빠른 시기에 EU 친환경차 시장이 ZEV 중심으로 재개편될 가능성이 존재하므로, 주요국 정책 정기 모니터링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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