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리 상장 주간사로 NH투자·한국투자·JP모간 선정

  • 송고 2021.10.29 11:09
  • 수정 2021.10.29 11:10
  • EBN 구변경 기자 (bkkoo@eb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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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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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리는 기업공개(IPO)를 위한 주간사로 NH투자증권·한국투자증권·JP모간을 공동대표 주간사로 선정했다고 29일 밝혔다. 2022년 상반기 상장을 목표로 본격적인 상장 작업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지난 7월 국내 증시 상장 추진을 선언한 컬리는 올 3분기 말 딜로이트안진으로 지정감사인 선정을 완료하고 현재 지정 감사 절차를 이행하고 있다. 컬리는 2022년 상반기 상장을 목표로 연내 심사청구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컬리는 한국거래소가 K-유니콘 거래소 유치를 위해 올해 4월 발표한 신규 상장 방식으로 상장을 신청할 예정이다. 상장 때까지 한국거래소와 긴밀한 협의를 통해 다양한 상장 요건을 단계적으로 충족해 나갈 계획이다. 업계에서는 컬리가 목표 일정대로 내년 상반기에 상장하면 상장에 성공한 1호 K-유니콘 기업이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그 기업가치는 5~7조원을 상회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컬리는 2015년 5월 국내 최초로 주 7일 새벽배송, 풀콜드체인 배송 시스템을 선보이며 새벽배송 장보기 시장을 개척해 왔다. 실제 컬리는 현재까지 누적 가입자 수가 900만명을 넘어섰고 신규고객의 재구매율은 동종업계 3배 수준인 71.3%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지난해 1조원을 넘어선 컬리의 거래액 규모는 올해 약 2조원 수준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컬리는 IPO를 통해 모집한 공모 자금을 사업 전반에 적극 투자하며 경쟁력 강화에 힘 쏟을 계획이다. 먼저 UI 및 UX 고도화, 주문 편의성, 결제 간소화 등 고객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술 분야를 비롯해 배송 서비스의 효율성과 정확성을 개선할 데이터 인프라 고도화에 집중적으로 투자를 할 예정이다. 또한 플랫폼 경쟁력 확보를 위해 개발자 및 전문 인력 채용에도 투자한다. 조직 규모 확대 및 서비스 고도화에도 집중할 계획이다. 이어 현재 충청권, 대구까지 확대한 새벽배송 서비스 지역을 연내 부산·영남권까지 확대하며 해당 지역의 신규 회원 유치에 적극 나설 예정이다.


김종훈 컬리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온라인 장보기 서비스에 최적화된 시스템을 시장에 최초로 소개하며 수십 년간 오프라인 중심으로 꾸려지던 장보기 시장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했다"며 "IPO를 통해 유치한 자금을 바탕으로 또 한 번의 유통 혁신을 이뤄내고 편리하고 혁신적인 서비스를 선보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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