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교통 100만대 시대…정부, 4년간 4766억원 투자

  • 송고 2021.11.02 13:56
  • 수정 2022.10.20 21:15
  • EBN 정민주 기자 (minju0241@eb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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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차 항행안전시설 발전 기본계획' 확정

위성항법시스템, 미래형 원격관제시스템 등 구축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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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항공기 100만대 운항이 가능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대대적인 투자에 나선다.


국토교통부는 2일 '제1차 항행안전시설 발전 기본계획'(2021∼2025)을 마련해 항공정책위원회 심의를 거쳐 확정했다고 밝혔다.


항행안전시설은 통신, 인공위성, 불빛, 전파 등을 이용해 항공기 이착륙 등 운항에 필요한 안전정보를 제공하는 핵심 안전시설이다. 현재 국내에서는 총 32종 2761대가 운영되고 있다.


우리나라처럼 좁은 영공의 경우에는 증가하는 항공교통을 처리하는 데 첨단 항행안전시설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코로나19 이전 연간 84만대 수준이었던 항공교통량은 2025년 100만대 이상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이에 정부는 첨단 항행시스템 개발 구축 및 항행안전시설 확충·현대화 등 4대 전략과 16개 단위과제, 105개 세부 사업을 규정한 1차 기본계획을 마련했다.


초정밀 위성항법시스템, 인공지능(AI)을 접목한 미래형 원격관제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2025년까지 4766억원을 투자한다는 게 골자다. 연간 평균 1190만원씩 투자하는 셈이다.


한국형 위성항법시스템(KASS)을 통해 위치정보 오차를 3m 이내로 줄인다는 방침이다. 내년 말부터는 대국민 공개 시범서비스를 시행하고 2023년부터 항공용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AI, 증강현실(AR), 디지털 트윈 등 첨단 기술을 적용한 미래형 원격관제시스템은 올해부터 관제탑 통합모니터 등 인천공항 계류장에 우선 적용하고 도서 지역 소형공항(울릉·흑산공항) 등에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


이밖에 기존 항공기와 도심항공교통(UAM)을 안전하게 분리하는 교통관리체계 마련을 위해 비행관리 드론탐지 기술 개발 등도 중점적으로 추진한다.


아울러 신설된 인천국제공항 제4활주로의 최고 운영등급 확보를 위해 공항감시시설 등을 확충한다.


지방공항의 노후 계기착륙시설도 최신 성능이 도입된 시설로 교체하고 이를 점검할 수 있는 최신 비행검사시스템과 항공기를 도입할 계획이다.


ICT 기술 등을 활용한 첨단 항로 및 접근관제 시스템을 구축해 관제 효율성도 높인다.


이와 함께 유·무인 항공기가 안전하고 조화롭게 항행할 수 있도록 주파수 지정 등 무인기 원격조종시스템 기술의 표준화에도 나선다.


항행안전시설 투자재원 확충을 위해 항행안전시설 사용료 징수 개편도 추진한다. 개편 방향은 현행 정액(국제선 도착 23만원·통과 16만원) 방식에서 중량과 운항 거리에 따른 산정방식으로 바뀐다.


김용석 국토부 항공정책실장은 "세계 각국이 항행안전시설 고도화와 세계 표준 선점을 위한 기술 경쟁에 나선 상황"이라며 "기본계획 이행을 위한 전담조직(TF) 구성, 법적 근거 마련 등 세부 과제를 차질 없이 추진해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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