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유유통업계 "에너지 대변혁기 생존 돌파구 찾는다"

  • 송고 2021.06.03 14:00
  • 수정 2021.06.02 15:37
  • EBN 손병문 기자 (moon@eb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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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유소 간 과도경쟁 영업이익율 1% 수준...2040년 주유소 80% 퇴출

에경硏 김재경 박사 "에너지전환기금 신설 및 전향적 규제 해소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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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유유통업계가 정부의 에너지 전환정책에 적극 대응을 예고했다.


대한석유협회·석유유통협회·주유소협회 등 석유유통 3단체는 3일 중소기업중앙회관에서 '에너지 전환시대 석유유통산업의 과제와 전략'을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토론회는 노웅래(환노위)·신정훈(산자위) 의원이 공동 주최하고 석유유통 3단체가 주관했다.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정부 정책의 변화와 영향을 분석하고, 주유소 유외사업 확대와 전·폐업 지원, 공제조합 설립, 알뜰주유소 정책 개선 등 석유유통산업의 생존전략에 대해 논의했다.


에너지경제연구원 김재경 박사는 기조발제에서 '수송에너지 전환정책 환경 변화와 석유유통산업에 끼치는 영향'을 발표했다.


김 박사 발표 자료에 따르면 2040년까지 주유소 1개소당 32%(12억6500만원)의 영업 손실이 발생하고, 현재 수준의 영업실적을 유지하려면 1만1000개의 주유소 중 8529개가 퇴출돼야 할 것으로 전망된다.


김 박사는 "그간 수송에너지 전환정책의 주된 수단은 전기차·수소차 구매에 보조금 또는 세제 혜택을 주는 ‘포지티브 방식’이었는데 성과가 더디고 정부의 재정부담을 야기하면서 최근 ‘네거티브 방식’으로 전환되는 추세"라며 "개별 주유소 사업자는 중소기업·소상공인에 속하는 영세사업자로서 수송에너지전환과 같은 급격한 시장환경 변화에 대응하는데 한계가 있다"고 평가했다.


때문에 그는 "정부나 공공부문의 정책적 지원이 요구된다"며 "2015년 채택된 파리협정의 ‘정의로운 전환(just transition)’ 원칙이 정부의 수송에너지전환시 반드시 적용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박사는 주유소 사업전환 지원을 위한 정책으로 4가지를 제안했다. 첫째 사업전환 지원을 위한 에너지전환기금 신설, 둘째 전향적인 규제 해소, 셋째 주유소용지 지목변경에 대한 지방세감면 지원, 넷째 중소기업사업전환 지원사업에서 주유소 우대혜택 부여다.


이어 전문가 패널 토론에서 산업연구원 최동원 박사는 "정부 지원 논리 발굴, 휴폐업 및 사업다각화 관련 제도개선, 사업 유형별 재원 규모 산출 및 조달방안 마련"을 과제로 제시했다.


이석구 위맥공제보험연구소 수석연구원은 최근 주유소 동향과 전·폐업 증가 실태를 소개하면서 낮은 영업이익률을 핵심문제로 지적해다. 이 연구원은 "주유소 전·폐업 지원을 위한 공제조합을 설립해 공제 및 보증사업을 수행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박덕열 석유산업과장은 올해 산업부가 '주유소 혁신 및 사업 다각화 지원방안' 연구용역을 진행중인 사실을 소개하면서 “업계와 전문가 의견을 충분히 경청하면서 에너지 전환정책을 추진할 것”이라고 전했다.


김효정 대기미래전략과장은 환경부가 추진중인 전기·수소차 충전시설 설치사업을 설명하면서 “주유소가 친환경에너지의 핵심 인프라가 되도록 최대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토론회를 공동주최한 노웅래 의원은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에너지전환이 전통 화석연료에 대한 부정적 인식으로 이어져서는 안 될 것”이라며 “석유산업의 현황과 문제점을 재점검하고 환경과 산업 모두 ‘윈-윈’ 할 수 있는 방안을 현실적으로 모색하자”고 말했다.


신정훈 의원은 “석유유통산업 종사자의 사업전환 지원과 관련 규제 완화 등 종사자들의 손실을 최대한 줄이며 에너지전환을 할 수 있도록 정부의 역할이 필요하다”며 “에너지전환시대에 석유유통산업이 변화 흐름에 맞춰 상생할 수 있도록 수송에너지의 ‘정의로운 전환’을 위해 국회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정훈 석유유통협회장은 "작년에 알뜰주유소 실태조사 용역보고서 발간 및 도로공사와의 상생 협의를 통해 가격경쟁을 부추기는 평가기준을 완화했다"며 "올해 석유판매공제조합 설립 연구용역을 추진 중"이라고 말했다.


유기준 주유소협회장은 "주유소 간 과도한 경쟁으로 영업이익율이 1%에 불과하고, 경영난으로 휴·폐업 주유소가 급증하는데 친환경 에너지 정책 논의에서 소외돼왔다”고 호소했다.


이에 석유유통 3단체는 에너지전환에 적극 대응하는 한편 알뜰주유소 정책 개선과 주유소 카드수수료율 인하 등 현안에 대해서도 공조를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알뜰주유소 정책 개선’을 주제로 연구용역 및 제2차 정책토론회 개최도 추진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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